자주 묻는 질문
Lv12021-11-16 11:29:441,540 Hit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 키워드나 광고소재를 추가/삭제를 하셨을 경우, 저희 자동입찰 시스템이 변경사항을 감지하지 못하고 비노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키워드가 속한 광고계정(또는 캠페인)을 동기화해주면 비노출로 나오는 문제가 바로 해결됩니다.
1. 경쟁업체수가 30개를 넘는데 내 키워드광고의 순위가 30위를 넘기거나, 파워링크 키워드의 '현재입찰가'가 '노출최소가' 또는 '예상가'보다 적은 상황입니다.
SNSCUBE는 파워링크 광고순위 조사시 30위까지만 조사합니다. 이를 넘어선 순위는 따로 조사하지 않고 비노출로 처리합니다.
경쟁업체들의 입찰가가 너무 높아서 내 광고가 비노출로 나오는 경우에는 내 키워드의 입찰가를 적어도 30위 안에 오도록 직접 수정하여야 합니다.
빨간 사각형으로 친 영역의 숫자 우측에 + 가 붙어있으면 실제 수치는 해당 숫자보다 크다는 뜻입니다.
목록의 현재입찰가 부분을 클릭하면 현재입찰가를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의 '노출최소가'와 '예상가'를 참고하여 현재입찰가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입찰가를 변경한 후 현재 순위가 확인되는지 한 차례의 체크주기(3분~60분)만큼 기다립니다.
참고로 키워드 상태는 체크주기마다 웹페이지에 자동 업데이트됩니다.(필요하다면 새로고침을 실행해도 됩니다.)
현재순위가 확인되었다면 자동입찰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입찰가를 충분히 변경했음에도 비노출로 나온다면 아래의 다른 상황에 대한 항목들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현재의 SNSCUBE는 자동입찰 진행시 키워드의 상태가 비노출로 확인될 경우 키워드 입찰가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광고의 진행상태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비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입찰가를 올릴 경우 예상치 못한 지출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상태가 비노출로 파악된 경우 어떤 처리도 하지 않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추후 이 처리형태는, 광고가 비노출일 경우 사용자 선택에 따라 현재입찰가를 '유지' 또는 '노출최소액', '예상액', '지정액' 등으로 변경하도록 개선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네이버쇼핑)에서 키워드로 검색했는데 내 광고가 아예 노출되지 않습니다. (광고노출 및 집행시간대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SNSCUBE에서는 각 키워드별로 목표순위 스케줄의 설정에 따라 광고운영여부를 판단하고
이후 해당 키워드의 광고순위를 체크한 후 그에 따라 자동입찰을 진행 처리합니다.
하지만 SNSCUBE의 기반인 '네이버 광고 시스템' 자체에서 '광고 노출 요일/시간대'를 지정해 두어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요일 및 시간대가 존재한다면,
해당 기간에는 SNSCUBE의 설정과는 상관없이 광고 노출이 중지됩니다.(이 경우는 네이버 자체에서 광고를 노출시키지 않는 겁니다.)
캠페인에서는 광고 기간(시작일 ~ 종료일)을 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의 타겟팅 항목을 설정하여 광고 노출 요일 및 시간대를 정할 수 있습니다.
SNSCUBE의 자동입찰 시스템은 회원님의 광고가 노출될 때에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거나 회원님의 관리 아래에 둘 수 있다면 네이버의 노출 요일/시간 항목은 네이버의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3. 네이버 광고시스템에서 타겟팅을 설정한 경우 광고순위조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NSCUBE의 광고시스템은 네이버에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조사 프로그램)가 각각의 키워드를 검색하여 광고순위를 조사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조사 프로그램이 타겟팅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면 회원님의 광고는 조사 프로그램에게 노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비노출'로 파악되고, 따라서 오작동을 일으키게 됩니다.
때문에 특별히 타겟팅을 설정하신 회원님들의 경우 회원님의 광고가 조사 프로그램에게 노출이 되도록 타겟팅 광고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성별을 타겟팅으로 설정하신 경우 '알 수 없음'의 항목을 '광고 노출', '100%'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연령대를 타겟팅으로 설정하신 경우 '알 수 없음'의 항목을 '광고 노출', '100%'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노출 지역의 경우 '모든 지역'을 선택하시거나 조사 프로그램 서버가 위치한 '서울특별시'와 '경기도'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지역반경으로 설정하시는 경우에는 오작동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경우 조사 컴퓨터들이 위치한 '서울특별시'와 '경기도'를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구로구, 경기도 성남시)
3-1. SNSCUBE에서 조사한 광고 순위와 실제 네이버(네이버 쇼핑)에서 검색한 광고 순위가 다릅니다.
이 현상 역시 네이버 광고시스템의 타겟팅 기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SNSCUBE의 순위조사 프로그램은 비로그인 상태로 IDC 가 위치한 서울 및 경기도의 특정 지역의 IP를 사용하여 키워드 검색 조사를 진행합니다.
회원님께서 네이버에서 검색하실 때 역시 특정 지역의 IP를 사용하여 검색을 하시게 되고
로그인을 하셨을 경우에는 성별 및 연령층까지 네이버에 제공하여 회원님에게만 노출되는 타겟팅 광고가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저희 프로그램과 회원님에게 노출되는 전체광고가 있을 것이고,
저희 프로그램에게만 노출되는 타겟팅 광고가 있을 수 있으며,
회원님에게만 노출되는 타겟팅 광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순위가 정확하게 조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어떠한 광고가 타겟팅 광고인지는 모니터링 내역의 광고 순위와 실제로 검색한 순위와 대조하시면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타겟팅이라는 특별한 기능으로 인해 저희가 검색한 결과와 실제 결과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오차를 감안하여 순위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서비스 이용안내의 서두에 기재되어 있듯이 저희 SNSCUBE의 자동입찰 기능은 타겟팅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회원님을 대상으로 기획된 서비스입니다.
이 점을 참고 및 양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4. 네이버(네이버쇼핑)에서 키워드로 검색하면 내 광고가 잘 노출되고 있는데 SNSCUBE에서는 비노출이라고 나옵니다.
파워링크의 경우, 동일한 명칭의 키워드를 A그룹과 B그룹에 각각 등록하고 두 그룹의 광고 게시시간을 각각 다르게 지정하여 운영하는 회원님들이 있습니다.
(쇼핑검색 역시 동일한 광고소재를 여러개 등록하여 운영하는 회원님들이 있습니다.)
SNSCUBE는 파워링크의 경우 각 키워드명으로 순위검색시 해당 키워드가 속한 '광고그룹'의 '광고'가 나왔는지의 여부로 노출여부 및 현재순위를 확인합니다.
A그룹의 키워드광고를 활성화한 상태에서 검색한 키워드가 A그룹에 속한 키워드인 경우, 검색결과에서 A그룹의 키워드 광고가 노출되어야만 순위체크가 처리됩니다.
만약 A그룹의 광고가 현재 노출되지 않고, B그룹의 키워드 광고가 노출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위 상황의 순위체크는 비노출로 처리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광고주 입장에서는 자신의 광고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이 오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쇼핑검색의 경우, A광고소재에 할당된 메인키워드로 검색했을 경우 A광고소재가 아니라
B광고소재(심지어 그 메인키워드가 등록되지도 않은...)가 노출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메인키워드는 SNSCUBE에서 등록한 것일 뿐 광고소재의 실제 노출여부는 네이버 광고시스템의 로직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광고 시스템의 쇼핑검색에 광고소재를 10여개 등록했다고 했을 때, 검색시 내 광고소재 10개가 모두 노출되지는 않을 겁니다.
그것이 1개이든 2개이든 하나도 없든 네이버 광고시스템의 어떠한 기준에 따라 책정된 그 점수의 순위대로 특정 광고그룹이나 광고소재만 몇 개 노출이 될 겁니다.
네이버 광고시스템 내부의 어떠한 규칙에 의해 내 광고소재의 노출여부가 결정되는 겁니다.
(게다가 이 노출여부 및 순위, 노출개수 등의 정보는 시간이나 검색어 등의 특정 조건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다른 광고그룹'의 '광고소재'가 노출되는 경우 광고주 입장에서는 자신의 광고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비노출로 표기하는 시스템이 오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충분히 오해할 수 있습니다.
SNSCUBE는 SNSCUBE에 등록된 '광고그룹'의 '광고소재'가 체크되는지의 여부로 순위체크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SNSCUBE에서 A그룹(광고소재)과 B그룹(광고소재)을 모두 활성화하여 자동입찰을 진행한 경우
A가 노출될 때에 B는 비노출로 나오고, B가 노출될 때에 A가 비노출로 나오는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A만 SNSCUBE에 활성화한 상태에서 A가 비노출로 나오고 있다면 B가 노출되고 있음에도 이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이것을 시스템의 문제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실제로 내 광고가 노출되고 있음에도 SNSCUBE에서는 비노출로 조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노출여부, 순위조사는 '내 광고계정의 광고'인지의 여부로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광고그룹의 광고(광고소재)'인지의 여부로 조사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명칭의 키워드를 여러 광고그룹에 등록하여 파워링크 광고를 진행하시는 회원님들이나
많은 광고소재를 등록하여 쇼핑검색 광고를 진행하시는 회원님들은 이런 상황이 있을 수 있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동일한 키워드 및 광고소재를 등록하여 운영하는 경우 자신의 키워드, 광고소재들끼리 경쟁하여 입찰가가 의도치 않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SNSCUBE에서는 자신의 광고소재끼리 경쟁하지 않도록 관련 부분이 처리가 되어 있지만,
이 부분은 회원님들께서 키워드 등록시 먼저 주의해주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5. SNSCUBE에서 운영중인 키워드들 중에 어떤 키워드는 노출되고, 어떤 키워드는 비노출로 나옵니다. 살펴보니 광고그룹(또는 캠페인) 단위로 비노출 상태입니다.
네이버 광고시스템의 광고그룹별(또는 캠페인별) 하루 예산이 설정되어 있거나
광고 노출기간(광고노출 요일/시간대)이 각각 설정되어 있는 경우 이런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노출로 나오는 키워드의 캠페인 광고노출기간과 광고그룹의 광고노출 요일/시간대를 체크해보시고,
노출기간에 문제가 없다면 하루 예산을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6. SNSCUBE에서 운영중인 키워드들 중에서 언제부터인지 갑자기 입찰가가 큰 키워드들이 비노출 상태로 나옵니다.
광고그룹이나 캠페인별로 하루 예산이 정해져 있는 경우(또는 잔여 비즈머니가 얼마 남지 않은 경우)에 이런 현상이 생깁니다.
이는 SNSCUBE의 문제가 아니며, 네이버 광고 시스템의 예산 관련 정책 때문에 생기는 현상으로 SNSCUBE의 시스템에 의해 발견되는 현상입니다.
캠페인의 하루 예산 설정
광고그룹의 하루 예산 설정
이 상황의 설명과 이해를 위해 한 가지 파워링크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내가 등록한 키워드A는 현재입찰가가 1,000원이고, 키워드B는 현재입찰가가 100원이라 하고 특정 캠페인 또는 광고그룹의 하루 예산이 10,000원이라고 가정합니다.
예산을 다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키워드 A, B 모두 광고노출이 잘 되는 것이 확인됩니다.
광고가 어느정도 진행되어 하루 예산 중 9,100원을 사용했다고 가정합니다. 이제 오늘의 예산은 900원이 남았습니다.
이 때부터는 입찰가가 1,000원인 키워드A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남은 예산보다 입찰가가 크기 때문에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남은 예산보다 입찰가가 적은 키워드B는 광고가 노출됩니다. (남은 예산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네이버 광고 시스템의 정책 때문에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현상은 하루 예산을 설정한 이상 해결할 수 없습니다. 예산의 크기를 늘려도 그 한도에 다다르면 동일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잔여 비즈머니가 적을 때 역시 마찬가지의 현상이 나타나니, 회원님들께서는 이 현상을 염두에 두셔서 큰 혼란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 항목은 추후 계속 추가될 수 있습니다.